경기도 공공보건의료 혁신과 질 향상 위한 보건정책 자문기구 역할

분당서울대병원이 경기도와 손잡고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을 출범했다.

경기도와 분당서울대병원은 지난 23일 남경필 지사와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 전상훈 원장과 공공의료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출범식’을 개최했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경기도 공공보건의료 혁신과 질 향상을 목적으로 구성된 정책자문기구로, 지난해 8월 제정된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 설치·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근거로 조직됐다.

분당서울대병원 공공의료사업단 강철환 임상예방의학센터장이 공공보건의료지원단장을 맡았으며 공공의료기관 지원팀과 공공보건의료 조사연구팀, 행정지원팀 등 3개 팀에 총 9명이 근무하게 된다. 이들 중 8명은 예방의학과 교수 등 연구직이다.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은 앞으로 ▲공공보건의료계획 수립 ▲의료취약지 거점 의료기관 운영과 보건의료 재난 대응 ▲공공보건의료 평가와 교육 ▲공공보건의료 정책 연구 등의 기능을 담당하게 된다.

남경필 경기지사는 “의료급여 환자 등 의료취약계층이 전국에서 가장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도의 특성상 지역 간, 계층 간 건강격차 해소에 힘을 쏟고 있지만 도의 정책만으로는 역부족”이라며 “공공보건의료지원단이 모두가 건강한 사회를 만들 수 있도록 도내 36개 공공보건의료기관을 이끌고 공공보건의료 혁신에 나서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전상훈 원장은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의 질 향상과 함께 경기도 내 공공보건의료기관들과의 연계체계 및 재난 대비 안전망을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최상의 공공보건의료 제공을 위한 의료기술을 전파하고 전문 인력 교육 및 훈련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