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전문대, 간호학과에 NCS 적용 요구…간호계 “국가고시 준비에 NCS까지, 부담만 커져”

대학 직업교육 신뢰도 제고를 위해 추진 중인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sy Standards, NCS)’ 간호분야 적용에 대한 간호계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교육부는 간호분야 적용을 유보하고 있지만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과제 선정 불이익을 우려한 일부 대학에서 간호대에 NCS 참여를 종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간호계는 NCS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장직무수행능력 배양을 위한 것인데, 간호교육은 이미 국가고시 합격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장직무능력 배양을 위한 별도 교육과정은 부담만 가중시킨다는 입장이다.

자유한국당 윤종필 의원은 이같은 문제를 논하기 위해 18일 국회에서 간호교육제도 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정부는 대학의 직업교육에 대한 신뢰로를 제고하고 현장 직무수행능력 배양을 위해 NCS를 도입하고 이를 전분야로 확대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지원하는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과제에 선정되기 위해서 각 대학들은 NCS를 필수적으로 교육과정에 포함시켜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전국의 전문대학 중 간호학과를 운영하고 있는 곳은 정부가 간호분야를 NCS 보류 분야로 두고 있음에도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과제 선정을 위해 간호대학에도 NCS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간호계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간호교육의 경우 궁극적으로 국가고시 통과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굳이 NCS를 도입하지 않아도 직무수행능력 배양에 아무런 문제가 없으며, 그럼에도 NCS를 도입할 경우 국가고시 준비와 NCS 목표 달성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미 간호대에 적용하고 있는 간호인증평가로 NCS를 대체해야 한다는 입장이며, 토론회에서도 이같은 주장이 이어졌다.

‘간호학 분야 NCS 기반 교육과정과 학습성과 기반 교육과정의 비교 및 제도 개선 방안’을 주제로 발제한 가톨릭대 간호대 송경애 교수는 "현재 학과 내에서 시행 중인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이 NCS 기반 교육과정을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고 밝혔다.

특히 송 교수는 “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해 임상실습이 이뤄질 때 이론과 실습의 연장선이 무너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제대로 된 교육이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지적했다.

한국전문대학 교무입학처장협의회 심범식 교무전국회장은 “어떤 교육과정에 의해서도 간호학과 교육과정의 목표는 우수한 간호인력 양성일 것”이라며 “그런 면에서 학습성과기반 교육과정과 NCS 기반 교육과정 모두 같은 목표를 가지고 있다. 다만 이를 실천하기 위한 도구의 다름일 뿐”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교육부는 간호분야에 NCS를 도입할 계획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교육부 전문대학정책과 최성부 과장은 “간호분야는 현재 NCS 교육과정이 없다. 그런데 왜 간호분야 NCS 적용 이야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다”며 “간호분야가 NCS 유보분야에 있는 것이 문제라면 아예 제외시켜달라고 건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최 과장은 “(특성화 전문대학 육성과제) 평가를 하는 사람은 간호분야 NCS 적용을 평가에 반영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간호분야에 NCS를 적용하지 않으면) 나쁜 점수를 받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며 “안해도 특성화평가에 큰 문제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