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후보의 성분명 처방·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공약은 사실 무근”

특정 대선 후보가 성분명 처방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허용하는 공약을 제시했다는 가짜 뉴스가 떠돌자 대한의사협회가 이에 대한 단속에 나섰다.

의협은 28일 보도자료를 통해 “다양한 루트를 통해 확인한 결과 어떠한 정당도 성분명 처방과 현대 의료기기 사용을 대선 후보의 공약으로 채택하지 않았다”면서 “전혀 사실 무근의 이야기”라고 일축했다.

의협에 따르면 최근 일부 언론과 사이트에서 유력 대선 후보가 성분명 처방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을 공약으로 제시했다는 글이 떠돌았는데, 이는 직역 단체에서 대선 캠프에 정책 제안을 한 것일 뿐, 정식으로 공약화 된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논란을 막고자 모니터링을 통해 의료계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공약을 면밀히 확인한다는 방침이다.

의협 김주현 대변인은 “이번 대선을 통해 의료 직역 간 갈등 구조를 종식시키고 일차의료를 기반으로 하는 의료체계를 구축하는 토대가 마련되기를 기대하는 만큼, 이에 반하는 보건의료 공약 포함 여부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세밀하게 확인해 나갈 것”이라며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온라인에 게재하는 것은 선거법 상 허위사실 유포행위에 해당될 수 있는 만큼 각별히 유념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회원들에게는 “합리적이고 수용 가능한 보건의료공약을 제시해 한국의료의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는 제19대 대통령이 선출될 수 있도록 회원들의 소중한 한 표를 반드시 행사해 주실 것을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