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양대병원, 왓슨 도입 기념 국제심포지엄 개최

건양대병원이 인공지능 ‘왓슨(Watson)’로 진료를 시작하면 대전은 물론 중부권 암환자들에게도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높다.

건양대병원은 중부권 의료기관 최초로 IBM의 ‘왓슨 포 온콜로지(Watson for Oncology)’를 도입해 오는 4월 1일부터 암 환자 진료에 적용한다. 건양대병원은 암센터 3층에 ‘인공지능 암 진료실’도 마련했다.

왓슨 도입을 앞둔 지난 29일 건양대병원 암센터 강당에서 열린 ‘인공지능 왓슨의 역할과 전망’ 국제심포지엄에서는 왓슨 도입이 지방 의료기관은 물론 환자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목소리가 많았다.

건양대병원 암센터 윤대성 교수는 “암환자가 서울로 가서 진료를 받겠다는 것을 막을 수는 없지만, 지역 환자들이 치러야 하는 시간과 비용 등 고통들을 지켜볼 때 의사로서 납득하기 어려운 것은 사실”이라며 “실제 유방암 환자의 데이터를 왓슨 시스템에 입력해 치료 결과를 시뮬레이션 했을 때 최신 치료 제안을 확인했다. 왓슨 도입이 지역 암환자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 한다”고 말했다.

이비인후과 김종엽 교수는 “과거 컴퓨터를 최대한 저렴하게 사기 위해 용산 전자상가를 찾던 시절이 있었지만 지금은 인터넷으로 최저가 PC를 주문하는 시대“라며 ”환자들이 서울로 집중되는 기형적인 문화가 지금 당장 바뀌지는 않겠지만, 결국 왓슨 도입을 비롯한 여러 흐름을 통해 미래 의료의 패러다임이 변할 것“이라고 했다.

혈액종양내과 노재경 교수는 “불과 수 십 년 전만 해도 영상장비 없이 암을 진단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지금은 의료계의 발전이 너무도 빠르다”며 “하루가 다르게 최신 의학정보들이 쏟아져 나오는 시점에서 의사가 이 모든 정보를 습득할 수는 없기 때문에 왓슨이라는 새로운 ‘무기’는 암 환자 진료에 시너지를 극대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