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이오기업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와 면역항암 이중항체 공동개발 계약 체결

한미약품(대표 권세창·우종수)은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오기업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Innovent Biologics Co. Ltd)와 면역항암 이중항체의 공동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한미약품은 중국을 제외한 전세계 지역에서의 개발, 허가 및 상업화를 주도하며 이노벤트는 중국 내 개발, 허가 및 상업화, 제품 생산의 역할을 맡게 된다.

한미약품 본사

양사가 공동 개발하는 면역항암 이중항체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면역항암치료와 암세포만 공격하는 표적 항암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다. 2019년에 1상 임상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이 신약 후보 물질에는 플랫폼 기술 펜탐바디(Penta amino acid mutated bispecific antibody, Pentambody)가 적용됐다.

펜탐바디는 하나의 항체가 서로 다른 두개의 타깃에 동시에 결합하는 차세대 이중항체 플랫폼 기술이다.

면역 항암치료와 표적 항암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으며 자연적인 면역글로불린G(lgG)와 유사한 구조적 특징을 갖추고 있어 면역원성 및 안정성 등에 우수하며, 생산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한미약품의 중국 현지법인 북경한미약품이 자체 개발했다.

양사는 개발비용 및 향후 상업화에 따른 수익을 배분하며, 기타 상세 계약조건은 양사 합의에 따라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한편,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는 2011년 8월 설립됐으며 글로벌 GMP 기준을 토대로 중국 바이오산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5년에는 일라이릴리와 면역항암 바이오신약 공동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