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화영 사무관 “올해 안에 평가지표 개발하고 반영 시기 조율할 것”

정부가 의료기관 간 진료정보교류 확대를 위해 수가 지원 이외에 의료질 평가 등 각종 평가제도와 연계를 추진한다.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과 홍화영 사무관은 30일 분당서울대병원 헬스케어혁신파크에서 대한병원협회가 주최한 ‘제10회 병원 의료정보화 발전 포럼’ 발제를 통해 진료정보교류 촉진 방안 및 향후 추진 계획 등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진료정보교류 표준화는 의료기관 간 전자 진료기록의 송수신이 용이하도록 표준서식과 교환방식 등 세부사항의 표준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지난 2009년 분당서울대병원이 성남 인근 의원 49곳과 시범사업을 시작한 후 2014년 산업통상자원부와 대구시 주관으로 경북대병원과 대구의료원이 대구 소재 병의원 40여곳과 실시하고 있다.

복지부는 분당서울대병원과 해오던 시범사업을 확대해 2016년 상반기에는 세브란스병원과 15개 협력 병의원, 2016년 하반기에는 부산대병원과 51개 협력 병의원에서 거점-협력 병의원 간 정보교류를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5월부터는 시범사업 성과를 높이기 위해 의뢰-회송 수가 시범사업(의뢰수가 1만원, 회송수가 4만원)과 연계해 인센티브를 지원하고 있다.

또 올 3월 충남대병원과 전남대병원을 거점병원으로 추가 지정했다.

홍 사무관은 “최근 충남대병원과 전남대병원을 거점병원으로 추가 지정했고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라며 “협력 병의원을 200개 이상으로 확대·운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 사무관은 이어 “양질의 진료정보를 교류하는 교류기관에 대한 차별화된 지원방안도 검토 중”이라며 “이러한 방안 마련을 위해 의료계와의 각종 정책·실무협의체를 운영할 것”이라고 했다.

복지부는 수가 지원과 더불어 의료질 평가, 의료기관 인증, 전문병원 지정 등 각종 평가제도와 연계한다는 방침이다.

홍 사무관은 “의료 질 평가를 비롯해 의료기관 인증, 전문병원 지정에 진료정보교류 지표를 신설해 의료기관들이 진료정보교류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지 평가할 방침”이라며 “올해 안에 평가제 연동을 위한 평가지표를 개발하고 반영시기는 논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청구프로그램 업체를 대상으로 한 EMR(전자의무기록)인증제도 함께 추진한다.

홍 사무관은 “진료정보교류 활성화를 위해서는 의료기관만이 아닌 EMR 시스템을 구축하는 청구프로그램 업계도 함께 노력해야 한다”면서 “인증제 시행을 위한 법령을 입법예고 한 상태”라고 말했다.

홍 사무관은 이어 “올해 안에 인증기준, 절차 등 제도설계를 마치고 내년부터 시범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라며 “오는 2019년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그 준비를 마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