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특위, 한의사 현대의료기기·전문의약품 불법 사용 조사 촉구

의료계가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의 위험성을 지적하며 사용 논의 중단을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 한방대책특별위원회는 28일 성명을 통해 “한방과 의학이 전혀 다른 원리임에도 불구하고 한방 측에서 그릇된 논리로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주장하고 있다”면서 “이는 국민 건강권 보호 차원에서 절대 허용될 수 없다”고 밝혔다.

한특위는 “의사들은 자신의 전문분야가 아니거나 의학적으로 명확하게 판단이 서지 않는 질환의 경우에는 환자가 불편하고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해당 전문과에 보내어 정확한 진단과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협조를 구하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여긴다”고 전제했다.

하지만 “한방에서는 국민들의 편리함을 내세워 자신들의 진료분야가 아닌 의과적 질환을 자신들이 치료하겠다고 주장하고 있다”면서 “한방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검증하라는 국민들의 요구는 무시한 채 의과적 의료기기를 사용하겠다는 위법적 발상으로 국민들을 혼란에 빠트리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례로 “지난해 대한한의사협회장의 골밀도측정기 시연은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한의사의 의료기기 사용이 심각한 오진과 잘못된 치료를 유도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진단 시기를 놓칠 경우 환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증명했다”고 꼬집었다.

이에 “한방은 그릇된 논리로 의과적 의료기기의 사용을 주장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현대의료기기 대신 한방의료를 위해 개발된 한방의료기기만 사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한 “국회와 정부는 국민의 건강수호와 의료법의 취지에 따라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허용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의료법의 근간을 어지럽히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불법 사용과 전문의약품 불법 사용에 대해 철저히 조사·관리해야 한다”면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소임에 충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