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의사회, 회장 직선제 또 무산...폐기물 사업 안정적 정착

의사 진료권을 위협하는 악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대한의사협회장과 시도의사회장의 정계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부산시의사회 대의원회 이무화 의장은 지난 29일 롯데호텔 부산에서 열린 제55차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차기 의협회장은 매년 회원들에게 재신임 투표를 받아 검증을 받고 협회차원에서 국회의원으로 진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무화 의장은 “박근혜 정부의 원격의료, 의료영리화 정책으로 얼마나 분통터지도록 시달렸나. 한의사가 현대의료기기로 진단, 치료하겠다고 하고 약사가 의사 처방을 성분이 같다고 마음대로 바꾸는 등 각 직역에서 의사의 진료권이 도전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 의장은 “대선정국을 맞아 각 당 대선 후보활동에 참여하고 입당하면 해결되겠냐”면서 “해결을 위해 의협회장과 구군의사회장이 중요하다. 의협회장을 잘 뽑고 심판해야 하며, 구군의사회장은 연 4회 이상 지역 국회의원을 만나 정치세력이 돼야한다”고 강조했다.

차기 의협회장 선거 후보는 1년마다 전 회원을 대상으로 재신임 투표를 받는다는 공약을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의협 대의원총회를 통해 불신임 심판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대신 3년간 재신임을 받는 회장은 의협 차원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의원이 될 수 있도록 밀어줘야한다고도 했다.

부산시의사회 양만석 회장

양만석 회장도 “오는 5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의협에서 대선참여운동본부를 만들었고 부산시의사회도 활동 중이다. 이번 대선에 무관심하면 더 혹독한 시련이 다가올 것”이라며 “부산지역 전 회원 반상회 날에 각 당의 보건의료 공약 비교표를 꼼꼼히 비교하고 결정해야한다”고 말했다.

양만석 회장은 의료폐기물 수입운반업체 사업이 2년차에 접어드는 만큼 외부의 압력에도 적극 대응해 회원 권익에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양 회장은 “부산시의사회가 운영하는 폐기물회사도 2년이 됐다. PMA크린 사업 이후 원성을 샀던 업체가 폐기물 처리 가격을 낮춰서 회원을 유혹하려고 한다”면서 “일부는 부산시의사회와 배출업체 회원을 음해하는 문서를 보내고 있다. 1차 경고 후에도 시정되지 않아서 검찰에 명예훼손으로 고발했다. 회원을 위해 어떠한 어려움이 있어도 의연하게 대처하겠다”고 설명했다.

반면, 부산시의사회는 지난 2015년에 이어 세 번 연속 회장 직선제 선출안건을 상정했으나 결국 부결됐다. 대의원 174명 중 찬성 96표, 반대 76표, 기권 2표로 찬성이 재석대의원의 2/3를 충족하지 않아 최종 부결됐다.

의협 건의 안건으로는 ▲원격의료 및 의료영리화 정책 적극 저지의 건 ▲한방관련 대책 마련의 건 ▲의협 정치력 강화의 건 ▲의협 대의원회 산하 상설 비대위 해산의 건 ▲의사중복처벌금지방안 입법화의 건 ▲보건소 진료영역 축소의 건 ▲의료기관 개설시 지역의사회 신고 경유 법제화의 건 ▲특수의료장비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칙 개선의 건 ▲의협의 자율징계권 확보의 건 ▲공단 및 심평원 직원이 강압적으로 현지확인 업무를 시행할 경우 해당 직원 처벌조항 신설의 건 등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