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의사회 김영완 의장, 총회서 정치 참여 강조…“환자에게 ‘아무개’ 찍으라고 말하자”

충청남도의사회 대의원회 김영완 의장이 회원들의 적극적인 정치 참여를 주문했다.

김 의장은 23일 열린 정기대의원총회 개회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의장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법안심사소위에서 원격의료법이 통과되진 않았지만 그 외에도 의사를 옥좨는 의료악법들은 여전히 많다”며 “의료분쟁조정법, 개목걸이법이라고 불리는 명찰법, 설명강제화 등은 환자를 치료하라는 것인지 싸우라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통계에 의하면 작년 한해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의료기관 현지방문을 1,000회 이상 나갔고 실사는 300회 넘게 나갔다고 한다”며 “이분들이 의사가 환자를 제대로 진료하는 의료환경을 조성하려는 것인지, 우리를 가상의 범죄자로 생각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김 의장은 “의사와 환자 관계는 라포가 중요하다. 라포는 어떤 치료수단보다도 상위에 있다고 생각한다. 마음이 통해야 병도 낫는다. 이것을 기본으로 보건의료제도를 기획해야 한다. 강제로 하면 안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김 의장은 이런 환경을 바꾸기 위해서는 회원들의 정치 참여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의장은 “지금까지 환자가 와서 ‘(선거에서) 누굴 찍어야 하느냐’고 물으면 알아서 하시라고 이야기 해왔다. 하지만 앞으로는 ‘아무개’를 찍으라고 말할 것”이라며 “열심히 환자만 보고 정치를 방관해서는 안된다. 우리 스스로 권익을 찾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회원들의 동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날 총회를 찾은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은 이에 화답해 대한의사협회의 건의사항을 대선 공약으로 채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 의원은 “자기 단체와 직역을 소홀히 대하고 함부로 대하는 정치인과 정당을 뽑아줄 필요가 없다. 그냥 좋아서 찍어주면 푸대접을 받는다”라며 “이명박, 박근혜 정권은 의료분야 종사자들에게 해준게 없다. 늘 엉뚱한 법률로 괴롭혔다. 이걸 9년이나 했다”고 언급했다.

양 의원은 “더민주는 원격의료법을 막은 것만으로도 (의사들에게) 칭찬받아야 한다”며 “이밖에도 현재 의협 대선참여운동본부에서 주장하는 일차의료 육성, 전달체계 확립, 보건부 독립 등이 우리당 대선공약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충남의사회는 이날 회칙 개정을 통해 기존 연 4회였던 정기이사회 소집을 월 1회로 개정했으며, 감염병위원회를 신설했다.

또한 선거관리위원회 규정 개정을 통해 선거권과 피선거권을 ‘최근 3년간 의무를 다한 충남도의사회 회원 중 선거인명부에 있는 회원’으로 규정했다.

2017년도 예산은 지난해 2억3,974만5,445원에서 2,378만2,682원 증가한 2억6,352만8,127원으로 의결했다.

의협 정기대의원총회 건의안건으로는 ▲천안시 보건소장 개방형 직제 말소 조례안 제정 철회 ▲세종시 남부통합보건지소 운영 저지 ▲의협 회관 세종시 이전 등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