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최명례 업무상임이사, 학력 조사는 환자구성 차이 반영 때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시행을 앞둔 환자경험평가에 대해 “환자경험 향상이 임상적인 효과와 환자안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는 취지를 강조하며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심평원 최명례 업무상임이사

심평원 최명례 업무상임이사는 지난 7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환자경험평가는 환자중심 의료수준을 측정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평가”라면서 “의료진과 의사소통이 원활 할수록 통증 조절이 잘 되고 불필요한 검사 등이 억제된다는 것은 외국의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고 설명했다.

최명례 이사는 “환자경험평가를 위해 지난해 설문도구를 포함한 평가방법 전반에 대해 의료계, 학계, 환자·소비자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고 전문가 자문을 거쳐 분과위원회에서 수차례 논의해 결정했다”면서 “지속적으로 보완하고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설문조사 항목 중 환자의 학력 등을 묻는 이유에 대해서는 “예비평가를 통해 학력은 요양기관별로 환자구성이 다른 부분을 반영하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확인돼 포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심평원은 올해 결핵 적정성평가를 신규 항목으로 추가하는 등 총 32개 항목에 대해 적정성 평가를 시행할 예정이다.

최명례 이사는 “지난해 2020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중기발전방향을 발표했는데, 올해는 그동안 의료계와 소통에 문제가 있었던 항목에 대해 적극적으로 소통해 서로가 원하고 필요한 평가가 되도록 추진할 것”이라며 “절대평가나 평가의 종료 등 라이프사이클에 대해서도 정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심평원은 지난해부터 보건의료자원 신고일원화 시스템의 활용영역 확대를 위한 실무작업도 진행중이다.

신고 일원화 이후 보건의료자원 개설, 변경 신고 등 지자체와 심평원 간 중복신고 약 33만건이 생략됐으며, 이로 인해 약 19억3,000만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나아가 유관기관과의 정보 공유 등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정책제안 등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는 내부 연구결과를 토대로 의료자원실에서 구체적인 업무연계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최 이사는 “앞으로는 유관기관의 정보가 심평원에 들어오면 더 많은 가치있는 정보가 포함될 것”이라며 “미래를 바라보면서 이러한 정보들이 활용되고, 국민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어야 한다는 큰 틀에서 제시된 연구 결과물로, 올해는 심사와 평가에 활용될 수 있는 정보가 있는지를 검토하고 업무연계 방향을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부터 종합병원 심사업무가 지원으로 이관됨에 따라 심사일관성 상시모니터링 및 피드백 체계 등 2단계 운영을 철저히 해 심사안정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최 이사는 “지난 30여년간 심평원을 사랑하는 마음과 국민을 위한 자긍심으로 일해왔는데 이러한 중책을 맡게 돼 개인적으로는 영광이고, 한편으로는 심평원앞에 놓인 도전 앞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많은 도전과 과제들이 심평원의 발전을 위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