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 생태계·윤리 문제 등 대비책 피력

핵심성장 동력으로 부상한 바이오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투자 프로세스를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최근 ‘바이오산업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을 통해 “바이오기술은 정보기술, 나노기술 등의 R&D 투자에 크게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공공과 민간의 부문에서 바이오 R&D 투자를 확대하기 위한 전략과 초기 바이오 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게 보고서의 설명이다.

연구원은 "상업성이 떨어지고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지 않는 기초 바이오 연구를 중심으로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확대가 필요하다"며 "바이오 기업의 R&D 투자에 대한 세제 및 금융지원을 강화해, 장기적으로 정부 주도의 바이오 연구를 민간 주도로 전화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벤처투자의 취지를 살리기 위해선 투자 위험이 높지만 성공하면 고수익이 보장되는 창업 초기 바이오 기업에 대한 투자 활성화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정부 주도로 진행되고 있는 벤처캐피탈 투자 중에서 초기 바이오 기업에 대한 육성펀드를 현재보다 확충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국내 바이오 기업들의 성장 전략으로는 M&A(인수합병)가 적극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도 했다.

연구원은 "국내 바이오 기업은 내부 연구개발 활동이나 투자 유치를 통한 성장뿐만 아니라 M&A를 통한 성장전략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면서 "M&A를 통해 외부 역량을 흡수하고 조직 내부에 활력을 불어넣어 기존 조직에선 생각지도 못했던 혁신적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특히 향후 바이오시대 도래와 함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 등 윤리적 문제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당부했다.

연구원은 "바이오산업 성장과정에서 유전자변형식품의 인체 유해성 논쟁 등에 대한 대비가 필요할 수 있다. 인간복제 등과 관련한 문제는 산업성장을 위해 해결해야 할 근본적 문제"라며 "소비자들은 인체 유해성 문제 등이 명확히 해결돼 신뢰할 수 있어야 해당 상품과 서비스를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바이오산업과 관련된 명확한 규제 기준을 마련해 소비자의 불안감을 해소시키고 투자 등 산업 육성과 관련한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