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5개 전문병원과 투자양해각서 체결…전문병원 4개, 종합병원 1개 유치

송도국제도시에 국내 최초로 ‘전문병원 복합단지’가 조성된다.

이를 위해 한길안과병원, 세종병원, 뉴고려병원, 다인이비인후과병원, 예손병원 등 국내 유명 전문병원이 손을 잡았다.




인천시는 최근 국내 5개 전문병원이 외국투자자와 함께 투자하는 ‘송도 전문병원 복합단지’ 조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날 체결식에는 인천시 유정복 시장, 인천경제청 이영근 청장, 한길안과병원 정규형 이사장, 세종병원 박진식 이사장, 뉴고려병원 유인상 원장, 다인이비인후과병원 박하춘 원장, 예손병원 김진호 원장, 외국투자사인 GPSB사의 이앵콕(Lee Eng Kok) 대표, 말레이시아 기업인 소치용(Soh Chee Yong) 씨 등이 참석했다.

송도 전문병원 복합단지 조성사업은 송도국제도시 내에 심장내과, 안과, 이비인후과, 관절 정형외과 등 4개 전문병원과 내과, 검진센터, 응급센터를 운영하는 1개의 종합병원을 유치하는 것이 골자다.

이를 위해 말레이시아 의료 관련 투자사인 GPSB가 컨소시엄을 구성해 송도국제도시 지식정보산업단지 내 지식기반서비스용지(송도동 11-3번지) 약 1만5,236㎡(약 4,600평) 부지에 약 2,500억원을 투자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전문병원들은 국내 유일한 심장 전문병원인 세종병원, 진료규모 국내 2위인 한길안과병원, 고관절치환술 1등급 병원인 예손병원, 경인지역 최대 규모 다인이비인후과 병원 등이다.

의료단지에 들어오게 될 병원들의 진료과 별 병상 수는 정형외과 100병상, 심장내과 100병상, 이비인후과 80병상, 내과 60병상, 안과 50병상 등 모두 440병상으로 계획돼 있다.

향후 산부인과, 대장·항문 병원이 합류한다면 총 500병상 이상 규모로 종합병원 규모에 맞먹는다는게 인천시의 설명이다.

인천시는 “매년 인천에 인구가 빠르게 유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6개 광역시 대비 의료시설이 현저히 부족한 편이고 특히 의료 인력 1인당 시민수가 서울 149명, 인천 247명, 연수구 411명임을 감안할 때 연수구 지역의 의료 환경이 열악하다”며 “이 사업은 인천시의 의료 정주여건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인천시는 “병원사업은 서비스 직종의 고급 일자리 창출 효과가 큰 사업이기 때문에 이 사업을 통해 의료 관련 고급일자리가 2,000개 정도 창출돼 지역경제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길안과병원 정규형 이사장은 “의료단지의 가장 큰 장점은 브랜드 경쟁력이 높은 병원들이 공동 투자와 운영을 통해 병원 경영의 효율성을 살리고 병원 간 협업을 통해 환자에게는 최상의 의료서비스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라며 “인천공항과 가까운 지리적 여건을 활용해 해외의료관광객 유치에도 집중해 의료한류의 중심 의료단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이 의료바이오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기 위한 중요한 앵커시설인 중증질환 진료 능력, 바이오 R&D 연계한 임상연구시설, 외국인전용 병상을 갖춘 종합병원급 국제병원 유치에 총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모든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