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근 의원 “특별한 점검지표도 없이 3년간 24차례 현장조사”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이 감정을 위해 실시하는 현장조사가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간호사들이 2인1조로 현장조사에 나서지만 점검지표 리스트 등도 없어 소극적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더불어민주당 인재근 의원은 지난 29일 열린 중재원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인 의원은 “중재원은 사건 감정을 위해 지난 3년간 24차례 현장조사를 실시했다”며 “중재원에 문의해보니까 2인1조로 현장조사를 나가는데, 특별한 점검지표도 없고 내용 확인에 그친다고 한다”고 말했다.

인 의원은 “현장 조사는 매우 중요하다. 소극적인 현장조사를 넘어 구체적인 점검지표를 통해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 의원은 현장조사관 19명이 모두 간호사로 구성된 것도 복잡하고 다양한 의료분쟁 현장조사에 적합하지 않다며 좀 더 전문적인 조사관이 필요하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에 대해 중재원 박국수 원장은 점검지표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박 원장은 “점검지표를 만들어 실효성 있는 현장조사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간호사 중심 조사관 구성은) 현재 진료기록감정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 능력이 탁월한 간호사가 하고 있다. 조사방법이 여러 가지이기 때문에 전문가 포함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중재원 국감에서는 의료분쟁조정 자동개시법 국회 통과로 조정건 수 증가가 예상되고 있는데 반해 인력이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더민주 남인순 의원은 “현재 중재원 인력이 정원의 41% 밖에 안된다. 업무를 제대로 할 수 없을 것”이라며 “법 개정도 된 상황이기 때문에 인력을 늘려서 의료사고 피해자가 찾아가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사명감 갖고 일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박 원장은 “내년도 예산 요청 시 기획재정부에 인력 충원을 35명 요구했는데 26명 늘려주기로 했다”며 “법 개정 후 800~900건의 조정신청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한다. 잘 대처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