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의원 "그나마 의사시험에서만 출제, 전체 비중 높여야"

의사, 한의사, 간호사 등 29개 보건의료직종을 뽑는 시험 전체 문항 중 윤리문제는 단 1건에 불과하고 이마저도 의사 시험에만 포함돼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명연 의원(새누리당)이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이하 국시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9개 직종 시험 6,969개 문항 중 의료직무윤리를 묻는 윤리문항이 단 1건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출제된 단 1건의 윤리문항마저 의사국가시험에만 출제되고 있었다. 의사국가시험은 총 400문항으로 이 중 윤리문항은 단 1건만이 출제되고 있다. 비율로 따지면 0.25%에 불과하다.“

이는 500문항 중 10문항인 일본의 2%, 80문항 중 3문항인 대만의 3.75%에 비해 턱없이 낮은 수준이다.

김명연 의원은 “의사시험을 제외한 국시원 주관의 모든 보건의료인자격시험에는 윤리문항이 다뤄지지 않고 있다” 면서 “국시원이 의료인 윤리의식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생명을 다루는 의료인은 숙련된 기술과 지식뿐만 아니라 철저한 직업의식과 윤리의식이 필요하다”며 “보건의료 종사자분들이 존경받는 직업인이 되기 위해서는 훌륭한 인격이 전제가 되어야 하는 만큼 시험에서 윤리문항 비중은 늘어나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