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31일까지 접수기간 연장…의협 참여로 신청기관 더 늘듯

전화상담을 포함한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에 참여하겠다고 신청한 의원이 24일 현재 총 411개소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24일 오후 7시 공단 서울지역본부에서 만성질환관리 시범사업 설명회를 열고 사업 신청 기간을 31일까지로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복지부는 대한의사협회가 전화상담 만성질환관리사업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만큼 오는 26일까지만 공단을 통해 신청을 받고, 27일부터 31일까지는 의협을 통해 접수된 기관을 더해 최종 시범기관을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된 의원에 대해서는 9월 20일부터 3일간 시범사업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접수 8일째인 24일 기준으로 공단에 접수된 시범사업 신청 기관은 411개소이지만 의협이 사업에 참여하기로 함에 따라 의협을 통해 31일까지 접수를 받게 되면 신청기관은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 기획제도팀 김건훈 팀장은 “이번 주까지 신청을 받으려고 했는데 의료계와 이야기가 잘 진행돼 31일까지 추가접수를 받기로 했다”며 “의원 1곳당 만성질환자 최소 관리 인원은 10명이 돼야 하며, 기존에 만성질환 관리를 했던 의원들도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는 시범사업 기관 선정과 사업 운영 방식 등도 의협과 공단, 복지부 등이 함께 진행하게 된다.

현재 복지부가 제시한 시범사업 선정 기준은 최소관리인원(10명)을 충족하고 고혈압-당뇨관리 전문성을 평가하기 위한 2014년 심평원 적정성평가 결과, 표시(진료)과목 등이다.

하지만 의협의 사업 참여에 따라 시범사업 TF를 구성해 선발 기준을 재정비 할 예정이다.

김 팀장은 “시범사업이라는 특징 때문에 일정부분 제한된 규모에서 시행하는 것이 적정하지만, 이번 사업은 수가가 만들어지는 것인 만큼 만성질환자를 보는 의원이면 누구든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며 “의협과 복지부의 공동 TF에서 선정 기준을 어떻게 적용할지 논의할 것이며 최대한 참여를 보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고령의 환자가 많은 만성질환 특성상 공인인증서, 혈압-혈당계 사용이 어렵다는 지적에 대해 예외적으로 환자가 측정한 생체정보를 의료기관에서 대신 입력해 주는 방안도 검토된다.

김 팀장은 “PC나 스마트폰이 없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환자 동의하에 본인이 측정한 수치를 의원에 알리면 대신 입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이는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거나 수기로 입력하는 등의 방식을 모두 할 수 없는 경우를 말하는 것으로 이를 위해 의료기관은 물론 환자에게 안내를 많이 하고 필요하다면 개별 안내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공단 만성질환관리시범사업 이은영 팀장은 “지금 40~50대 중장년층 부터 고혈압-당뇨 관리를 잘해야 한다”면서 “이들은 대부분 공인인증서, 스마트폰 등을 사용하고 있다. 고혈압-당뇨가 만성질환이 되는데 20여년이 걸리는 만큼 현재 40~50대를 타깃으로 해서 그들의 건강을 관리하는 단계로 보면 좋을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 초 시범사업에 선정된 의원을 대상으로 수가지급부터 급여비용 청구, 의료기기 사용방법, 올바른 측정방법, 정보시스템 사용 안내 등을 설명할 것”이며 “최대한 의원에서 이용하기 쉽도록 프로그램 디스플레이 등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