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신고접수 계속돼, 추가분석도 고려…집단감염 사태 추가발생 가능성도"

보건복지부가 주사기 재사용 의심기관 수십곳을 조사 중에 있어, 의료기관을 통한 C형간염 집단 감염사태가 추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

전문기자협의회 취재결과 복지부는 지난 4월 이후 1회용 주사기 재사용 의심기관으로 신고된 54곳에 대해 전수조사를 결정, 건강보험공단과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최근 C형간염 집단 감염 사태가 발생한 서울현대의원 사례처럼 빅데이터를 활용해 해당 기관의 C형간염 발병률을 확인하고 있는 것이다.

확인 결과 해당 의료기관 이용자들의 C형간염 발병률이 타 기관에 비해 비정상적으로 높으면 질병관리본부에 역학조사를 의뢰하는 방식으로 집단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다.

현재 복지부는 의심기관으로 신고된 54곳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작업을 진행 중이지만 아직까지 집단감염 기관으로 결정된 곳은 없다.

하지만 54곳 기관 외 여전히 주사기 재사용 신고가 접수되고 있고, 이들 기관에 대한 분석 작업이 계속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또 다른 집단감염 발생 사태를 배제할 수 없다.

이와 관련 복지부 의료기관정책과 관계자는 “1회용 주사기 재사용 의심기관 조사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추가 감염 사태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언급했다.

문제는 이런 과정을 거쳐 의심기관을 선별하더라도 정작 핵심이 되는 집단감염과 주사기 재사용의 인과관계 입증이 쉽지 않다는 점이다.

접수된 신고를 토대로 조사에 착수하더라도 과거 사례인 만큼 1회용 주사기 재사용의 명확한 근거나 증거를 찾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번 서울현대의원 역시 C형간염 집단발병까지는 확인됐지만 주사기 재사용은 아직 규명하지 못한 상황이다.

한편 역학조사는 보건당국 소관으로 수사와 별개로 진행되며, 서울현대의원에 대한 수사 의뢰는 관할 동작구보건소가 판단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