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건강포럼, 4차 포럼 개최…원치 않는 ‘위기 임신’ 산모와 태아 보호 필요성 강조

국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임신·출산을 위한 국가적 지원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원하지 않는 상황에서 겪게 된 ‘위기 임신’으로 어려움에 처한 산모와 태아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여성건강포럼은 최근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주제로 4차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에서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이삼식 단장은 ‘저출산 사회극복을 위한 국내외 보건정책’을 주제로, 애란한 가족네트워크 강영실 원장은 ‘분만의 그늘 : 위기 임신’을 주제로 발표했다.

먼저 이 단장은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국가적 예방·지원체계 강화를 주문했다.

이 단장은 “자연유산 감소를 위한 여성건강, 생활습관, 약물, 스트레스, 임산부 사회적 보호 등이 필요하다”며 “특히 젊은 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사전 교육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젊은 층의 초진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단장은 “인공임신중절 예방을 위한 합리적인 방안도 강구해야 한다”며 “허용 기준, 전제 조치 등을 검토해야 하며, 자녀양육 부담 경감도 중요한 예방책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출산 시 어려운 부분 중 하나인 산후조리와 관련해서는 재가방문서비스 강화, 산후조리원의 모자동실 일정 시간 이상 의무화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특히 재가방문서비스 확대를 위해 산모도우미제도 대상을 확대하고 이를 위해 건강보험 적용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산부인과 인프라 지속가능성 제고와 관련해서는 군 의료원 등 공공의료기관에 소아과, 산부인과 우선 배치, 분만 관련 의료분쟁조정법 제정 등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두 번째로 발표한 강 원장은 혼전, 청소년, 혼인 중 불륜, 가정폭력 피해, 외국 국적, 빈곤 가정, 기형아 임산모 등 계획에 없었거나 원하지 않은 ‘위기 임신’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임산부와 태아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강 원장은 “위기 임신은 우리사회의 건강성과 돌봄이 결핍된 지점에서 발생하고 있다. 위기 임신한 여성이 제도나 사회규범으로 인해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강 원장은 “위기임신은 개인, 사회에 악순환 돼 잉태된 태아에게도 대물림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예방에 초점을 둬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성건강포럼은 ‘여성이 건강한 사회, 한국의 미래입니다’를 캐치프레이즈로 포럼을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이 4번째 포럼이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