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GFR 양성 폐암 2차요법서 PFS 개선…OS 등 3상 평가 지속

EGFR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표적항암제 ‘타그리소’(성분명 오시머티닙)의 치료 효과가 3상 임상시험을 통해서도 입증됐다.


이번 3상 연구는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 티로신 키나제 저해제(EGFR-TKI)로 1차 치료 후 질환이 진행된 EGFR T790M 변이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약 400명을 대상으로 타그리소의 2차 치료 효과와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무작위 배정 방식에 따라 진행됐다.

연구 결과, 타그리소는 현재 EGFR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의 표준치료법인 백금기반 화학요법 대비 우수한 무진행생존기간(PFS)을 나타냈다.

또 객관적 반응률과 질환조절률에서도 표준치료법인 백금기반 화학요법에 비해 유의미한 개선을 보였다.

이를 통해 EGFR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서의 임상적 유용성이 확인됐으며, 안전성 측면에서도 타그리소는 이전 연구들과 일관된 프로파일을 보였다.

전체생존기간(OS)을 포함해 AURA3 임상시험의 평가는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최종 결과는 향후 개최될 학술회의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아스트라제네카 글로벌신약개발부 최고의학책임자 션 보헨(Sean Bohen) 부사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타그리소가 EGFR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위한 치료 대안임을 보여줬다”며 “이는 과학주도적 접근 방식이 유효함을 확인해줬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잠재적 효과와 가능성을 확인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타그리소는 미국, 유럽, 일본, 캐나다, 스위스 등에서 EGFR T790M 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승인되었으며, 지난 5월 국내에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 시판 허가를 획득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