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평원 김동숙 부연구위원, ‘병용-연령금기 DUR점검기준 등급화 방안’ 제시

전체 요양기관의 99.4%가 사용은 하지만 정작 처방 변경률은 20%대에 불과한 DUR(Drug Utilization Review)을 활성화 하기 위해선 점검 기준을 등급화 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와 주목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약제평가연구팀 김동숙 부연구위원은 최근 ‘HIRA 정책동향’에서 이같은 내용의 ‘병용-연령금기 DUR점검기준 등급화 방안’을 제시했다.

2010년 12월부터 전국적으로 실시된 DUR은 점검 소요시간이 1초 이내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은 반면, 실시간 점검을 하지 않는 기관이 있고, DUR경고가 발생해도 처방조제를 변경하지 않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기타 예외사유를 기재할 때에도 습관적으로 대강 기입하는 행태도 나타나는 등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심평원은 금기의약품 처방변경 미흡기관에 대해 환류 서비스를 하는 등 개선을 촉구하고 있지만 여전히 미흡한 상황이다.

이에 김동숙 부 연구위원은 금기의약품 기준을 등급화하고 선택과 집중 방식을 활용해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금기조합의 처방변경률을 높이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봤다.

김 부연구위원은 병용 및 금기의약품에 대해 전문가 패널을 대상으로 부작용의 심각도, 모니터링 필요성 등 3가지 등급으로 나누는 연구를 시행했다.

그 결과, 전문가그룹에서는 병용 금기 및 연령금기의 부작용에 대한 임상적 중요성 점수가 최고 및 최저에서 명확하게 차이가 났다. 다만 연령금기 부작용은 병용금기에 비해 임상적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낮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또 외국의 의약품 정보 데이터베이스인 Lexicomp, Micromedex와도 부작용의 심각성등을 비교해 본 결과, 현재 병용금기의 70% 이상, 연령금기의 50%가 부작용이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병용금기의 처방변경률은 지속적으로 떨어지고 있고, 부작용의 심각성 수준이 높은 1군은 전체에 비해 5% 이상 높지만 처방변경률 역시 연도별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다.

연령금기 또한 제도 시행 초기에는 90%의 수준에서 감소해 75%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때문에 김 부연구위원은 DUR시스템에서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키는 조합에 대해 팝업(경고)이 발생할때에는 의사, 약사가 무시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미국의 약제급여(PBM)에서 시행하는 DUR 기준 및 표준에서도 약물상호작용을 3단계로 나눠, 위중도가 높은 1단계는 약국에서 아예 청구자체가 이뤄지지 않는 지불거절로 분류되는데 이를 참고할 필요도 있다는 의미다.

결국 김 부연구위원은 1등급은 매우 심각한 경우라 사용을 제한하고, 2등급, 3등급의 경우 예외사항을 기재하는 것을 의무화하고 그 외에 정보만 제공하는 등급을 만들어 상호작용 위험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 연구위원은 “DUR제도의 필요성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지만 제도 시행 이후 4년이 지난 지금, 제도도입 시기에 비해 DUR점검 경고에 대한 경각심이 낮아지고 있다”면서 “실시간 점검 시 혹은 후향적 정보 제공시 잠재적 의약품 사용에 안전상 문제가 큰 조합에 대해 우선적이고 집중적으로 접근하도록 제도를 보완해 순응도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