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본, 간호사 결핵 진단 후 역학조사 중간결과 발표

질병관리본부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중환아실 근무 간호사 결핵 진단 후 진행하고 있는 역학조사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질본은 지난 16~17일 현장조사와 대책회의를 거쳐 접촉자 범위를 정하고, 18일부터 병원 내 별도로 마련한 소아특별진료소에서 진료와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에 노출되어 감염은 되었으나 실제 결핵으로 발병은 하지 않은 상태로 전염성은 없으나, 이 중 10%가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21일 현재 병원에 방문해 진료와 흉부X선 검사를 마친 신생아 및 영아는 전체 대상자 166명 중 92.2%인 153명이며, 이 중에 결핵환자는 없었다.

결핵 감염여부를 확인하는 잠복결핵감염 검사는 89명이 받았고, 이 중 30명이 판독 받은 결과 1명(3.3%)이 양성으로 판정됐다. 진단 받은 영아는 예방적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직원 50명의 결핵 검사 결과 전원 정상이었으며, 피부반응 검사결과 양성자는 16명이었다. 이들에 대한 잠복결핵 확인을 위해 추가 검사를 진행 중이다.

진료 및 결핵 검사(흉부X선)는 이번 주까지 93.4%인 155명이 완료될 예정이며, 잠복결핵감염 검사 등 모든 검사는 최대 10월 중순에 마무리 될 예정이다.

보건당국과 이대목동병원은 조사대상 아기 진료와 검사를 신속히 마무리 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잠복결핵감염 검사결과 양성으로 판정된 영아의 결핵 발병 예방치료 관리를 철저히 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