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환경보건센터, 미국 비염알레르기학회지에 연구결과 발표

환경부 지정 인하대병원 환경보건센터가 최근 알레르기비염에 대한 유병률과 원인을 규명하고 그 결과를 미국 비염알레르기학회지(American Journal of Rhinology & Allergy)에 발표했다.

환경부의 지원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Prevalence and allergen of allergic rhinitis in Korean children)는 2010년부터 2014년까지 전국 1만4,356명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알레르기 진단의 가장 중요한 검사인 피부반응 검사와 설문조사로 진행됐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 소아에서의 알레르기비염 유병률은 20.8%였다.

이는 국내의 기존 단면조사 연구나 설문지 기반 연구보다 낮은 수치인데 실제 유병률보다 높게 보이는 기존의 연구방식 때문인 것으로 사료된다.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으로는 집먼지진드기 87.3%, 꽃가루 37.0%, 곰팡이 12.4%, 동물털 8.4%로 조사됐다.

공통적인 알레르기 원인물질은 유럽 집먼지진드기 76.8%, 북아메리카 집먼지진드기 68.1%, 자작나무 10.8%, 환삼덩굴 10.5%, 오리나무 9.7%, 검은곰팡이 8.9%, 쑥 8.6%, 고양이털 7.4%로 나타났다.

대표적인 실내항원인 집먼지진드기의 전체적인 양성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두 가지 종류의 집먼지진드기 중 한 가지인 북아메리카 집먼지진드기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해 이 부분에 대한 추가 연구가 요구된다고 연구진은 전했다.

대표적인 야외항원인 꽃가루의 경우 모든 종류의 꽃가루에 대한 양성률이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함께 증가했다.

집먼지진드기에 대한 지역별 양성률 차이는 없었다. 그러나 꽃가루(수목화분, 목초화분, 잡초화분)는 지역별로 차이가 있었는데 수도권과 중부내륙 지방에서는 잡초화분(weed pollen)의 양성률이 높게 나타났다.

남부내륙과 남부해안가에서는 수목화분(tree pollen)의 양성률이 높았다. 남부내륙 지역은 자작나무, 오리나무, 일본삼나무의 순이었고 남부해안가는 자작나무, 오리나무, 참나무 순이었다. 곰팡이의 양성률은 중부내륙에서 가장 높았고 남부해안가에서 가장 낮은 것으로 확인됐다.

임대현 환경보건센터장은 "알레르기 진단의 가장 중요한 검사인 피부반응 검사를 설문지 조사와 함께 시행했으며, 증상이 있어 병원을 찾은 사람만이 대상이 아닌 일반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전국에서 조사된 대한민국 최초의 연구 결과라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알레르기 질환의 대표성 있는 연구결과 수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