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전국 성형외과 특허 허위표시 광고 집중 조사 실시

수술법은 특허를 받을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사 홈페이지 및 블로그, SNS 등에 특허받은 성형수술법이라고 허위광고를 해 온 성형외과 25곳이 적발됐다.

특허청(청장 최동규)은 지난달 23일부터 30일까지 서울·경기지역 성형외과 홈페이지 및 온라인 커뮤니티(블로그·SNS)에서 특허 허위표시를 광고하는 25개 병원에 대해 허위표시를 조사한 후 올바른 표시를 하도록 시정조치 했다고 26일 밝혔다.


특허청, 한국지식재산보호원(지재권 허위표시 신고센터), 대한성형외과의사회는 그동안 수술법이 특허 대상이 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성형외과에서 마치 수술방법을 특허받은 것처럼 허위광고하자 합동으로 조사해왔다.

조사결과 ▲상표 등록을 특허 등록으로 표시한 경우(13곳) ▲수술기구 특허 등록을 수술방법 특허 등록으로 표시한 경우(5곳) ▲특허 출원을 특허 등록으로 표시한 경우(2곳) ▲특허 등록 번호 불명확 표시로 등록여부 확인이 불가한 경우(5곳) 등이 무더기로 적발됐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전국 주요 성형외과를 대상으로 인터넷 광고(홈페이지, 블로그·SNS) 외 신문 광고, 전단지, 대중교통 광고 등으로 확대 조사해 허위표시 광고를 근절시킬 계획이다.

오는 7월말까지 신문·잡지 및 전단지 광고는 정정 광고 또는 전량 회수토록 행정지도를 할 예정이며 그 이후에도 시정되지 않는 경우 특허법 등 관련 규정에 따라 형사고발 등 사법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지재권 허위표시를 한 경우에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게 된다.

특허청 박성준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성형외과의 지재권 허위표시 경우 환자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만큼 특허 허위표시 근절을 통해 소비자 피해를 예방하고 올바른 지재권 표시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