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무진 회장 “원격의료 전제 아니라면 논의해볼 단계”

대한의사협회가 원격의료 도입 전 단계가 아니라면 보건복지부의 ‘만성질환 관리 수가 시범사업’에 대해 논의해볼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 주목된다.

의협 추무진 회장은 지난 25일 서울 용산구 협회에서 열린 대한개원의협의회 제29차 정기평의원회에서 “원격의료 전제가 아니라면 많은 직역들의 의견을 청취해 의협의 입장을 정리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추 회장은 “동네의원의 장점을 살려 단골환자들에 대한 만성질환 관리, 건강상담 등 새로운 영역 확장에 대해서도 깊이 고민해야 할 때”라며 이같이 말했다.

추 회장은 “가장 기본적인 원칙은 원격의료 법안이 입안되는 것에 반대하고 원격의료에 대해서도 절대적으로 반대하는 것”이라며 원격의료 반대 입장을 거듭 강조한 뒤 “이번 사업(만성질환 관리 수가 시범사업)이 정부에서도 여러 차례 말했듯이 원격의료로 가는 게 아니라는 전제 하에서 논의해 볼 단계가 아닌가 생각한다. 많은 직역들과 논의를 하고 있다”고 했다.

의협이 고심 끝에 전화상담 등이 포함된 만성질환 관리 수가 시범사업에 대한 논의를 진행해보겠다는 입장을 밝혔지만 의료계 내부 논의는 진통이 예상된다.

당장 이날 평의원회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좌훈정 평의원은 “복지부는 전화상담 관련 시범사업이 원격의료와 관련 없다고 하지만 그동안 정부에 한두 번 속아 봤느냐”며 “결국 원격의료로 가겠다는 것이다. 대면진료 외에는 다 원격의료다. 어물쩍 넘어가다가 전화상담 수가를 받으면 원격의료가 들어오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다른 평의원도 “전화상담료 신설을 포함한 어떤 형태의 원격의료도 단호히 반대한다”고 했다.

이에 대개협 노만희 회장은 “의협의 입장을 최종적으로 확인하고 그에 따라 논의하겠다”며 “의협에서 논의하고 있는 전화상담료 신설 대응책 등을 요구해 받아본 후 오는 28일 열리는 상임이사회에서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복지부가 지난 7일 발표한 시범사업 추진계획에 따르면 동네의원 의사는 환자를 대면진료해 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주기적으로 스마트폰, 근거리무선통신(NFC) 등으로 환자 상태를 모니터링하면서 필요하면 전화상담을 실시할 수 있다.

이처럼 동네의원이 전화상담 등을 활용해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면 환자 1명당 월평균 2만7,000원(1만~3만4,000원)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