앰플주사 재사용 문제 지적한 성명서에서 결론은 "화상투약기 도입 저지할 것"

대한약사회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최근 공개한 앰플주사액 증량 청구사례를 근거로 의료계를 비판하는 성명서를 배포했다.

그러나 성명서 말미에 내용과 상관없는 화상투약기 도입 문제를 언급하고 나서 의아함을 자아내고 있다.

대한약사회는 지난 25일 앰플주사를 여러 환자에게 나누어 투약하는 등의 증량 청구는 무책임하고 비도덕적인 행위라며, 복지부가 전수조사를 실시해 재발 방치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성명서를 내놨다.

앞서 심평원은 A의원이 환자 B씨에게 마로비벤 에이주사를 0.5앰플만 투여하고 급여 청구 시 1개 앰플을 모두 투여한 것으로 증량 청구했다가 적발됐다는 부정 청구사례를 공개했다.

약사회는 "다나의원 1회용 주사기 재사용 등 재발 방지를 위해 법제도 개선이 논의되고 추진되고 있는 상황에 1회 사용 후 폐기해야 하는 주사액을 여러 사람에게 나누어 투약하고 청구하는 것은 교차 감염 등 환자 의약품 사용의 안전 불감증이 만연돼 있음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또 과거 의약품 청구 불일치 문제로 약계를 비난했던 의료계가 앰플주사제를 증량 청구한 것은 환자의 안전을 담보로 자신의 경제적 이익만을 챙긴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후 약사회는 앰플주사제 증량 청구 재발방지를 촉구하는 동시에 화상투약기를 도입하려는 복지부를 비난하는 것으로 성명서를 마무리했다.

약사회는 "복지부를 비롯한 정부는 현재 규제개혁이라는 미명하에 환자의 편의성과 경제논리 등을 앞세워 원격화상투약기(의약품자판기)를 도입하는 것이 환자의 안전보다 우선시 돼야 하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면서 "약사는 이를 반드시 저지해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민과 함께 건강을 책임지는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