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협 “옥시 제품 인증사업으로 수익 챙긴 의협 사과해야”

의협 “이미 대국민 사과까지 했던 사안으로 사실 왜곡”

대한한의사협회가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 대한의사협회에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 최대 가해자인 옥시레킷벤키저의 ‘데톨’ 제품을 추천한 적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한의협은 19일 성명서를 통해 “의협이 옥시 제품 인증사업으로 9년간 21억원이 넘는 막대한 수익을 챙기고 정작 대한민국을 큰 충격에 빠뜨린 옥시 가습기 살균제 사태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하고 있다”며 “의협의 부도덕한 행태에 한의협 2만 한의사 일동은 의료인으로서 비분강개를 금할 수 없다. 의협이 국민 앞에 무릎 꿇고 엎드려 진지하게 사죄하라”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의협은 2004년 옥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데톨’ 제품 순매출액의 5%를 받는 인증 사업을 9년간 지속하며 21억원이 넘는 큰 금액을 받은 것으로 언론에 수차례 보도된 바 있다”며 “2011년 옥시 가습기 살균제의 위해성이 도마 위에 오르고 회수조치 된 이후인 2012년 11월에도 의협은 옥시와 업무협약을 지속해 왔다”고 말했다.

한의협은 “2012년 의협 추천 상품으로 인증됐던 해당 옥시 제품 역시 피부염을 유발하는 것으로 확인되면서 전량 회수됐고 그제야 의협은 추천 인증 취소를 발표했다”며 “2004년 첫 업무협약은 그렇다 하더라도 2011년 이후 행보는 납득하기 매우 어려운 처사”라고 했다.

한의협은 “옥시 가습기 살균제가 위해하다는 것이 밝혀졌는데도 불구하고 또 다른 옥시 제품을 의협이 인증해 준 것은 옥시가 의협을 방패삼아 자신들의 허물을 감추고 의협은 막대한 수익을 받고 이를 눈감아주려고 한 것이 아닌지 국민들로부터 의심의 눈초리를 받기에 충분한 사안”이라며 거듭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의협 “사실 왜곡으로 명예훼손” 법적 대응 검토…"침묵? 국회 차원 공청회도 준비"

이에 대해 의협은 사실을 왜곡하고 있다며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가습기 살균제 사태와 관련 없는 사안을 침소봉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의협은 “2013년 대국민 사과와 함께 이미 상황 종료된 사안을 이번 가습기살균제 사태와 아무 관련도 없음에도 불구하고 억지로 연관 지어 우리 협회를 모함, 비방한 한의협의 행태에 심히 분노한다”며 “한의협은 말도 안 되는 날조된 성명으로 언론과 국민을 혼란스럽게 할 게 아니라, 갤럽 조사 결과, 먹어서 인체에 흡수되는 한약의 안전성에 대해 국민의 불신이 몹시 큰 것으로 나타난 사실을 다시 한 번 인식하고 한약에 대한 국민 불안을 잠재울 대책부터 조속히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이번 옥시사태와 관련해 협회 국민건강보호위원회에서는 국민생활과 관계된 화학물질의 유해성에 대해 조사 평가하는 작업을 거쳐 20대 국회가 열리는 6월 관련 공청회를 열 예정”이라고 했다.

의협 관계자는 “옥시 데톨 추천 문제는 이미 지난 2013년 대국민 사과를 했고 추천 대가로 받은 금액도 전액 손 씻기 운동 등 공익 목적으로만 사용했다. 이미 관련 내역도 다 공개했다”며 “마치 협회의 이익을 위해 챙긴 것처럼 말하고 있는데 이는 의협의 명예를 훼손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의협 성명서 내용 중 사실과 다른 부분도 많다. 내부적으로 법적 대응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의협은 지난 2004년 옥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옥시의 데톨 제품을 추천해 왔으며 2012년 11월에는 주방세제 데톨 3 in 1 키친시스템 제품에도 의협 명칭과 로고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하지만 지난 2013년 8월 데톨 3 in 1 키친시스템이 산성도(pH) 4.0으로 1종 세제 기준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제품 추천을 취소하고 옥시와의 업무협약도 해지했다.

의협은 당시 데톨 추천으로 수령한 금액은 21억원이 아닌 19억7,000만원으로 이 중 1억5,000만원은 반환할 예정이어서 실제 수령액은 18억원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의협은 “2004년 4월 1일부터 2013년 3월 31일까지 약 9년간 해당 대가 17억원에 의협에서 자체 편성한 29억원을 포함해 총 46억원을 동 기간 동안 공익사업 예산으로 편성했다”며 “이 중 남북의료협력사업으로 9억원, 범국민손씻기운동사업 등 손 씻기 제반사업으로 12억원, 각종 국내외 재난지원사업으로 8억원, 아동성폭력예방 등 기타 공익사업으로 2억8,000만원 등 총 35억1,000만원이 집행됐다”고 공개했다.
저작권자 © 청년의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